소아 알레르기 비염 원인 및 치료방법, 유전적 영향도 있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늘어나는 알레르기 비염환자

질병관리청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988년~2019년 국내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18배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19년 알레르기 비염환자는 약 707만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관련기사: 동아사이언스)

 

알레르기 환자가 늘어난 주요 원인으로는 대기 오염을 꼽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가 증가한 것이 큰 원인이고, 자연환경을 접활 기회가 줄어든 것도 원인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원인과 치료법

 

소아 알레르기 비염의 유전적 영향

질병관리청이 2019년~2021년 서울 및 경기지역 알레르기 비염환자 385명을 조사한 결과, 소아환자의 62.8%는 아버지가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경우, 47.9%는 어머니가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경우로 조사되었습니다.(관련기사: 동아사이언스)

 

대다수의 부모님들은 소아 알레르기 비염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소아 알레르기 비염은 초기 치료시 증상 호전 속도가 빠르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비염 증상이 발견된다면 즉시 치료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비염에 걸린 여자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및 원인

알레르기 비염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간지러움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꽃가루·먼지·진드기·동물 털 등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될때 주로 발생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전적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미세먼지·공해·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염 증상을 곰돌이로 표현하고 있다.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

알레르기 약물치료와 한약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양방치료와 한방치료는 비염 전문가의 진료를 받은 후 진행해야 합니다.  

당장 치료가 어렵거나 매번 병원가기가 어렵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적절한 실내온도와 체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소금수를 이용해 코 안을 씻어주고, 가습기로 실내 습도를 50% 이상으로 유지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